-
도시락 반찬메뉴 썰기 무말랭이무침&무말랭이무침카테고리 없음 2022. 4. 29. 18:23
양념장 최고야 매운 거 잘 못 먹는 딸이 홀릭하는 반찬 무말랭이 무침 만드는 법 소개해드릴게요 김 없이 만드는 버전입니다완전 간단하지만 맛은 그만! 따끈따끈한 밥에 김 싸서 드셔도 맛있을 것 같아요.
주재료 가격 건조 건조 건조 100g 2, (고기(로컬푸드 기준)
저는 도시락 세대였는데 고등학교 3학년 때였나?학교 급식이 시작되면 급식실을 만든다고 들었는데 학교 다닐 때 항상 도시락을 싸다니던 옛날 사람입니다. (웃음)
회사를 다니면서 학교에서 근무할 때 처음 급식을 먹었는데 옛날 사람답게 설레고 또 맛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그때 알았잖아요남이 해준 밥은 다 맛있다는거^^
제가 이 얘기를 하는 건 #무생채는 친정엄마가 자주 해주시던 #도시락반찬 메뉴 중 하나라서 이것만 보면 옛날 추억이 떠오르거든요.
오랜만에 #반찬데이라고 여러 가지 반찬을 만들었는데 우리 아가씨가 난리네요.자기가 좋아하는 반찬만 한대^^
양념장이 딱 붙도록 조림풀을 지어 만드는 게 좋은데 오늘은 조림풀 없이 만드는 무말랭이 무침을 소개할게요간단하지만 맛은 굉장하니까 기대해주세요.
김 없이 만들 때는 양념장이 좀 많아야 하고 냉장고에 들어가도 촉촉한 상태로 훨씬 맛있고 간도 잘 배어듭니다.
무말랭이 냄새와 쓴맛을 제거하는 방법, 그리고 빨리 불리는 요령도 알려 드립니다.
무말랭이 만드는 법
무말랭이 100g1스푼=밥스푼1공기=커피스푼
고춧가루 5스푼 양조간장(진한간장) 4스푼 카나리액 젓가락(멸치) 2스푼 설탕 1스푼 아침 파랑 5스푼 (물엿) 마늘 1스푼 생강가루 1/2커피스푼
로컬푸드로 구입을 했는데 잔잔한 사이즈라고 불리는 시간도 길지 않고 맛있어 보였습니다.물론 취향에 따라 좋아하는 식감도 다르다고 생각합니다만, 저는 저렇게 부드러운 크기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통 물에 불리는 과정을 하는데 저는 뜨거운 물에 소주를 조금 넣고 삶는 과정을 한 후 잠시 불리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물을 3컵정도 넣고 소주잔으로 소주를 1/2컵정도 넣습니다.
소주는 특유의 무말랭이의 쓴맛과 냄새를 억제하는 역할을 하며, 물에 살짝 데치면 장시간 부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오래 삶으면 식감이 별로라서
물이 끓으면 10~20초만 살짝 데쳐서
바로 물에서 내린 뒤
물에 넉넉히 넣고 우물우물 2회 정도 헹구어 줍니다.
물에 5분 정도 담가두었다가 물기를 꼭 빼고 양념을 하세요.
#무말랭이 무침을 준비했습니다.
물 없이 만들 때는 조미료가 충분치 않으면 냉장 보관해도 마르지 않고 촉촉해져 끝까지 맛있습니다.그냥 만들어도 안 짜니까 그냥 해봐요위에 재료들을 준비합니다.
고춧가루 5스푼 간장 4스푼 액 젓가락 2스푼 설탕 1스푼 아침 파랑 5스푼 다진 마늘 1스푼 생강 파우더 1/2 커피스푼
간 생강을 넣을 때는, 즙을 짜서 넣어 주면 좋아요.생강을 조금 넣으면 특유의 풍미가 아주 잘 어울려요)
물에 잠시 담가둔 무말랭이를
꼭 짜겠습니다
양념장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설탕 한 스푼부터 넣고 조물조물 단맛부터 추가합니다. 남아 있는 쓴맛과 군내까지도 설탕으로 입히면 없어집니다.
그다음에 고춧가루 다섯 스푼을 넣고 주물럭주물럭 해주시면 돼요고춧가루가 불면서 수분을 확실히 잡아줍니다.
간장 4스푼 카나리액젓이나 멸치액젓 2스푼
마늘 다지기 한 스푼과 파랑 다섯 스푼을 넣으세요
(건강한 단맛으로 쫀득쫀득한 점성이 있으므로 풀없이 만들 때는 녹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단맛은 취향에 따라 조절하셔도 됩니다요)
생강가루의 소량은 풍미가 할카에 좋고 무와 궁합도 좋습니다.
손가락에 힘을 주면서 주물럭주물럭 조미료를 뿌려줍니다바닥에 양념이 들어가야 촉촉해요~!
보관하셨다가 드실 때는 냉장고에서 꺼낼 때마다 위아래를 한번 바꿔서 드시면 될 것 같아요.
김밥 속 재료로 사용하셔도 좋고 따뜻한 밥 위에 양념김을 얹어서 싸드셔도 좋습니다.
MJ의 후다닥 레시피 팁 정리물에 장시간 불리지 말고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 사용해주세요식욕이 없으면 쌀뜸으로 가볍게 데쳐도 좋아요 쌀뜸도 냄새를 없애는 역할을 하거든요.설탕부터 먼저 입히고 물엿이나 물엿은 나중에 넣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