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및 치료법(급성 만성) 축농증, 부비강염증상카테고리 없음 2021. 12. 8. 19:18
오늘은 부비강염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들어 본 적이 있겠지만,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축농증과 동일하네요. 부비강은 코 주변 얼굴의 뼈 속에 있는 빈 공간을 의미합니다. 자, 보면은 작은 구멍들이 자연공을 통해서 콧속과 연결되어 있어요.
이로 인해 공기의 환기량과 분비물이 배출됩니다. 여기서 축농증이란 이곳이 막혀서 제대로 내지 못하고 2차적으로 염증이 생겨 농성물이 쌓여 상태가 나빠지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증상이 1개월 미만으로 급성,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는 만성으로 정의됩니다.
부비강염 증상=기본적으로 부비강은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머리뼈 속에 있는 뇌를 보호해 주는데, 여기에 세균이 침입하면 염증이 나타나는 병입니다. 급성기에는 미열이나 두통, 콧물, 코 막힘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일 때는 코가 막혀 노란 콧물이 계속 나오고 코 뒤에 쓰러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멈추지 않으면 후각과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어린이의 경우 2주 이상의 열을 동반하고 끈적끈적한 연두색 물질이 나옵니다. 목 뒤로 코가 통과하면 기침과 구토, 목의 통증이 나타나고 눈 주위에 붓기가 생기기도 합니다.
원인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 부비강염은 일반적으로 감기 후기 합병증으로 나타납니다 만성 부비강염은 초기에 처치를 제대로 하지 않거나 현상이 반복될 때 발생합니다. 생리적, 구조적인 문제가 생겨 분비물이 제대로 배설되지 않으면 세균이 감염되어 붓게 됩니다. 결국 증상의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입니다. 우선 이를 막을 수 있는 최고의 방지책은 감기에 걸리지 않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초기에 문제가 있을 때 대처해 주면 더 이상 악화되지 않도록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확인법
일단 진단을 받으면 기본적으로 병력을 물어보고 신체적인 검진을 받습니다. 바이러스로 인해 일어나는 질환이기 때문에 배양, 조직 검사를 해고 CT 촬영을 실시합니다. 인두 검사를 통해 벽에 후비루가 흘러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인두 점막의 발적, 종창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내시경을 통해서는 화농성 비루가 부비강 내 자연공에 의해 배설되게 됩니다. 그래야 침범당한 위치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축농증 치료
첫 번째는 내과적인 방법입니다. 약물을 주로 사용하지만 경구용 항생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부가적으로 비강의 붓기를 줄여주는 혈관 수축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좁아진 공간을 넓혀서 환기를 좋게 해줍니다. 스테로이드제의 경우 염증 반응을 억제함으로써 입을 넓게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외과적 방법으로 위로부터의 소식에 반응하지 않는 사이에 수술을 실시합니다. 비강 내의 구조적인 이상을 제거하거나 교정을 합니다. 부비강점막병변이 비가역적이라면 제거합니다. 일부 환자의 경우 풍성카태 금기 부비강염에 걸리게 됩니다. 이를 시행하기 전에 내과적인 치료를 함으로써 배액을 막는 점막의 부종을 억제하고 배액을 촉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축농증의 예방
외출 후에 집에 돌아가면 손은 깨끗이 씻겨주고 흡연은 그만 줍시다. 코에 자극적인 물질이 생기지 않도록 주위 환경을 개선하고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은 멀리해야 합니다. 식염수를 이용하여 코 부분을 헹구어 소독하고 코 세척을 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뜨겁고 습한 공기를 마시면 코피를 줄일 수 있는데,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은 물이 담긴 그릇에서 나오는 증기를 활용합니다. 평소 물을 자주 마셔서 과로를 피하면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비강염 증상에 대해서 좀 알아봤습니다. 이상의 내용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평소에 코 건강 조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