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떤 약을 적용할 건데? 담석증 치료카테고리 없음 2021. 8. 1. 00:12
수술과 같은 외과적인 방법으로 담석증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상당수의 담낭 문제 증상들은 약으로 치료가 가능한 상황이 상당히 많습니다.이 때 담석의 상태나 염증 등 합병증의 동반 유무, 통증 상황 등에 따라 어떤 약을 복용할지가 달라집니다.
약을 사용한 내과적인 담석증 치료의 대표적인 방법은 UDCA(수분 주성분)와 같은 담즙 산제를 용해제로 사용하는 것인데, 용해제라고 해도 담낭에 돌을 모두 녹이지 못하고 조건이 맞는 몇 곳에서만 선택적으로 사용됩니다.
담낭의 석물은 담즙 내의 콜레스테롤 성분이 많아져 불용해한 결정이 나타나기 시작한 문제가 원인이 될 수 있으나, 한편 담낭 기능이 좋지 않더라도 담낭에 쌓여 농축되는 상황에서도 자주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초반에 담낭의 기능이 그다지 나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담낭에 생긴 석의 수나 크기가 증가하여 담낭이나 담관의 조직이 여러 번 자극을 받을 경우 손상을 입거나 기능이 점차 저하될 수 있습니다.이는 반복적으로 통증이나 소화불량 증상으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담석증 치료는 담석을 줄이거나 제거하기 위한 치료와 마찬가지로 담낭이 저하된 기능과 담관 손상의 회복이 중요합니다.
담즙 개선과 담낭 케어를 동시에 하는 치료는?
담석문제는 혈액과 관계가 있습니다.혈액이 탁해져 간과 담낭에서 혈액 공급이 좋지 않으면 담즙의 구성이 바뀌거나 담낭의 수축 기능이 약해져 담즙이 쌓인 곳에 담석이 생기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때의 치료도 담낭 안에 돌의 개수가 너무 많거나 내과적으로는 도저히 관리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는 도움이 되지 않지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통증이나 소화불량으로 인한 불편이 반복되는 이유로 곤란하면 약으로 증상의 재발을 줄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담낭의 수축이 좋아지면 담즙의 분비가 좋아지는데, 작은 크기의 담석이나 슬러지는 이러한 담즙의 분비를 따라 배출되기도 하며 담낭을 잘 관리할수록 담석 조절에도 유리합니다.또 손상을 입고 약해졌던 조직이 회복되면서 자극에 반복하던 복통이나 소화 불량 증세가 점차 감소되므로 잦은 통증이나 소화 불량 등의 증상에 따른 담석증 치료가 고민의 때도 고려하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