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수술 필요 없어 갑상선 혹 제거 절개
    카테고리 없음 2021. 5. 4. 02:57

    갑상선은 목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데 날개를 펼친 나비 모양입니다.우리 몸에서 꼭 필요한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고 있습니다.

    이는 신체기관의 기능을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신진대사를 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심장을 두근거리게 하고 장을 움직이는 것으로, 몸의 열이 나기도 합니다.

    특히 태아의 신경과 근골격계의 성장을 돕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임신부와 뱃속의 태아에게도 꼭 필요한 호르몬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갑상선은 근육에 둘러싸여 있어 눈으로 관찰할 수 있고 손으로 만져도 어려운 부위입니다.따라서 이상이 발생해도 바로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갑상선의 조직이 너무 증식해서 덩어리가 생기게 되는데 이것을 갑상선 결절이라고 합니다.성인의 20~40%는 경험할 정도로 흔한 질환입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갑상선류 제거, 즉 갑., 상., 선결절의 크기가 증가하여 목 앞이 튀어나온 상태가 되거나 목 속에 이물감이 느껴질 때까지 본인의 상태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갑상선의 이상에 의해 나타나는 대부분의 증상이 단순한 목감기로 오해되는 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적절한 대처가 늦어지는 일도 적지 않습니다.

    갑상선의 한 부위가 커져서 덩어리가 만져지면 갑상선 결절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이 경우 조직검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검사에 의해 결절의 유무를 알 수 있고, 결절의 경우 양성과 악성으로 나뉘지만 악성의 경우 갑상선암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갑..상..암은 다른 암에 비해 진행이 느리거나 예후가 좋은 편에 속해 상대적으로 '착한 암'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암 중에 선량한 암은 없습니다. 100%의 완치율을 보장할 수는 없으며, 다른 암과 달리 경우에 따라서는 치료 후 수십 년간 지켜볼 수도 있는 결코 쉽지 않은 암입니다.

    갑상선암은 무기력감이나 체중이 증가하는 등 일반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특별히 보이는 증상이 없고 의심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런데 그 중 5년 이내의 생존율이 췌장암보다 나쁜 경우도 있어서 위험할 수 있습니다.드물게 림프절이나 폐로 전이되는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따라서 좋은 암이라는 인식으로 가볍게 생각하고 치료를 미루면 안 됩니다.

    국가 암등록 통계에 따르면 갑상선암은 전체 암 발생률 중 두 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으로 되어 있습니다.

    특히 남성에 비해 여성에게 발생하는 수가 약 3.3배나 많아지고 있습니다.특히 40대에서 50대 초반 여성에게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여성은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급격한 호르몬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특히 임신 중에 생기는 자가항체는 갑상선에 염증을 일으키므로 갑상선염 등을 유발할 수도 있지만

    이러한 여러 복합적인 원인이 많은 여성에게 갑상선암을 일으키는 요인이 된 것은 아닐까 추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성은 끊임없는 검사와 관찰을 통해 갑..상.선의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갑상선 결절이 발견되었기 때문이라고 해서 반드시 갑상선류 제거를 진행해서는 안 됩니다.양성결절에서 미세한 크기가거나 몸에 큰 이상을 주지 않을 정도면 제거하지 않아도 건강을 위협할 정도는 아닙니다.

    그러나 기능에 변화가 있거나 갑..상..샘 주위 조직을 누르게 되어, 음식을 삼키고 숨을 쉬는 행동 등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그 외에도 심미적으로도 문제가 되는 경우 등 의료진의 진단에 의해 결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갑상선암에는 수술치료가 이루어집니다.어미쪽의 피부를 절개하여 수술하고 입안을 통하여 갑..상..선을 수술하는 구강내시경 수술등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구강 내시경술은 아래 잇몸과 입술 사이의 점막에 작은 구멍을 뚫어 내시경을 갑상선까지 삽입하여 수술하는 방법입니다.

    갑,상,선만 정교하게 치료할 수 있고 상처나 후유증도 거의 남아있지 않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고주파 시술을 통해 환자가 수술로 인해 느끼는 부담을 덜어주면서 갑상선혹을 제거하고 있습니다.

    갑..상..선 고주파 절제술은 피부를 절개하는 대신 결절 부위에 미세침을 삽입하여 고주파열을 전달하고 종양 조직을 괴사시켜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이 고주파 절제술은 필요한 조직 이외에 손상을 주지 않고 주변의 정상적인 조직을 보존할 수 있어 흉터나 부작용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보다 위험 요소 없이 제거할 수 있는 치료 방법입니다.

    또한 다른 일반 수술에 비해 회복을 위해 걸리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환자의 부담도 적어 편안하게 치료받기 어려운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직장인들에게도 좋은 치료법이 될 것입니다.

    건강검진 후 갑상선 결절이 의심되는 진단을 받게 되면 대다수의 분들이 갑자기... 상... 선... 암이 아닐까 굉장히 걱정을 하시면

    그러나 갑·상·선·결절 환자 중 약 90% 이상이 양성 결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크게 두려워하지 않고 갑상선혹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떤 질환에도 마찬가지로 규칙적인 생활, 적절한 운동과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등 평소 건강관리가 중요합니다.

    최근 과도한 음주는 갑상선암을 발생시키는 요인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는데, 이 또한 피해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울산광역시 중구 번영로 564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