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슨 뜻일까, 포모증후군이란카테고리 없음 2021. 3. 31. 19:09
포모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의 본능은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 경쟁하는 것 같아요물론경쟁이꼭좋은것은아니고비교를한다고더잘되는것은아니겠죠.또 이러한 영향이 부정적인 결과로 이어질 경우에는 자신의 마음을 잘 가다듬을 필요가 있습니다.
포모 증후군이란 Fear of Mi ssing OUT의 약자로 FOMO라고 표현되기도 합니다.2000년 초에 마케팅 용어로 많이 쓰였지만 현재는 사회 전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포모 증후군의 의미는 일종의 고립 공포를 나타내는 말로, 사회의 흐름에 나만 제외되는 공포를 표현하기도 합니다.홈쇼핑 방송에서 매진 임박, 수량 한정이라는 말을 자주 사용하는 것도 포모 증후군을 자극하기도 합니다.
요즘 포모증후군이 더 자주 쓰이는 이유는 부동산이나 주식처럼 자산이 폭등해 자신만 그 자리에 머물러 있는 공포를 많이 느끼기 때문이 아닌가 싶어요. 특히 벼락치기다라는 표현처럼 부동산이나 주식이 급등해서 제 재산은 그대로이지만 상대적으로 박탈감을 느끼는 환경이 됐기 때문입니다.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영정을 통해서도 그 흐름에 합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회사원이 월급만으로는 현재의 높은 집값에 견딜 수 없는 환경이 갖추어지고 주위의 자신과 비슷한 누군가는 집을 구입한 자산이 늘어나면 나는 상대적으로 박탈감을 느낍니다. 즉, 포모 증후군이란 비현실적인 상황이고, 남들처럼 무언가를 가져야 마음이 안정될 수 있습니다. 누군가와 비교하지 않으면 선택할 수 없는 경우에도, 두려움 때문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형식으로 SNS를 보면 항상 자랑이나 좋은 것들만 올라오기 때문에 저는 왜 이렇게 좋은 일이 없을까 비슷한 심리를 느끼기도 합니다.이러한 현상을 포모 증후군의 의미로 이해하셔도 됩니다. 포말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해 쇼핑을 하지만 막상 상대적인 두려움이나 박탈감은 쉽게 없어지지 않아요.또 다른 포모 증후군의 의미로, 고립 공포감이라는 단어가 자주 사용되는데요.카카오톡이나 페이스북을 할 수 없어 타인과 연락이 닿지 않는 경우에 심리적으로 불안해진다면 이것도 포모증후군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어떤 집단에서 배제되거나 소원 제외가 되거나 함으로써 불안을 느끼는 증상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실제로 이런 감정을 느끼며 살고 있지만 정도가 심하지 않아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내 잘못이 아닌 다른 것 남과의 비교에 스스로 불안해한다면 그다지 안타까운 일도 없을 것입니다. 사회적관계가중요한세상인데제일중요한건나이기때문에이럴땐좀더자신을위해서시간을보내는게좋죠. 지금까지 포모증후군이 뭔지 알아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