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순서와 크기를 분석합니다. 태양계 행성
    카테고리 없음 2021. 1. 12. 05:35

    태양계 행성의 순서와 크기를 분석합니다.

    안녕하세요~ :)

    밤하늘을 올려다보면 반짝이는 별과 달을 보면서 정말 많은 생각을 할 때가 있어요.예를 들어, 「저 별은 왜 이렇게 빛나고 있을까」, 「달은 얼마나 떨어져 있을까」 등입니다.물론 요즘에는 대기가 오염이 돼서 별 보기가 힘들어졌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지구과학을 공부하면서 가장 흥미롭고 재미있게 공부한 파트가 '행성'이었습니다.지구라는 행성 외에도 화성이나 목성 같은 다양한 행성이 우주에 존재한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느꼈는데, 각각의 특징이 있다는 것도 매우 재미있었기 때문입니다.그래서 저는 태양계 행성에 대해 공부할 때는 각 행성의 굵은 특징도 찾아보면서 공부하고, 어떨 때는 관련 과학 독서를 읽고 꽤 흥미롭게 공부했던 기억이 납니다.

    오늘은 여러분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태양계 행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행성 순서는 어떻게 되는지, 크기 순서는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 알려드릴 예정이니 같이 공부해보겠습니다.^0^

    태양계 행성 순: 수성-금성-지구-화성-목성-토성-천왕성-해왕성

    태양계 행성의 순서는 태양에서 가까운 순서로 정해집니다.제가공부할때에는행성의머릿글자만따서수금지화목토천해에서공부했던기억이있죠:)

    혜성의 첫 번째 주인공인 혜성은 태양에서 가장 가까운 행성입니다항상 태양 옆에 붙어 다니기 때문에 실제로는 관측하기가 쉽지 않아요.따라서 수성을 관찰하기 위해서는 일몰 직후 서쪽 하늘이나 뜨기 직전의 동쪽 하늘부터 진행해야 합니다.수성을 망원경으로 보면 달처럼 그 위상이 바뀝니다. 게다가 표면의 모습도 달과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제 2의 달」이라고 봐 주셔도 좋지 않을까요.

    대기는 매우 희박해서 온실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면 밤낮의 온도차가 매우 크고, 표면의 평균 온도도 금성보다 낮다고 하네요.혜성은 금성처럼 태양계 행성 중 위성이 없으므로 꼭 기억하세요.^^

    금성 금성은 태양계 행성 중 태양에서 두 번째로 가까운 거리에 있습니다.지구에서 보면 해와 달을 제외하고 가장 밝은 천체입니다.밤하늘이 달 다음으로 밝은 천체라고 말씀드릴 수 있죠. :)

    금성은 혜성과 함께 지구보다 태양에 가까운 공전 궤도를 가진 내행성이기 때문에 지구의 달처럼 차오르며 위상 변화를 보이고 있습니다.지구형 행성 중 지구와 크기, 질량, 평균 밀도, 중력이 가장 비슷해서 '지구와 쌍둥이 행성'으로도 불립니다.가장 큰 특징은 표면 온도가 가장 높은 행성이래요!

    지구의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태양에서 세 번째로 가까운 태양계 행성으로, 하나의 위성(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구는 태양계 형성 시점으로부터 약 46억 년 전에 생성된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원시 태양계 원반이 가열됨에 따라 휘발성 성분이 날아가 규소를 주성분으로 하는 암석의 종류와 철, 니켈 등의 금속 성분이 남습니다."이 과정을 거쳐 미 행성이 만들어지고, 미 행성은 충돌, 병합, 파괴를 거쳐 원시 지구와 행성이 되었다고 연구되었습니다"천체의 표면이 완전히 녹은 상태를 마그마해라고 하는데 원시 지구도 이런 과정을 거쳐서 만들어졌다고 하니 알면 알수록 신기한 행성이죠.

    화성 태양계 행성 중 우리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은 행성입니다.영화나 드라마의 소재로 많이 쓰이는 만큼 "외계인"이 살고 있을 것으로 추측되는 행성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지구와 가장 가깝고 여러 에피소드로 인해 생명의 존재 가능성이 제기되어 신비감과 공포를 동시에 가져온 행성이기에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마리너 6, 7, 8, 9호와 바이킹 1, 2호 등 많은 우주선의 화성 탐사로 이어졌고, 그 결과 제2의 지구로 불리는 화성에 관한 풍부한 자료를 확보하여 화성 연구에 많은 진전을 이루었습니다.그러나 화성의 대기는 매우 희박하기 때문에 생명의 존재는 매우 어렵다고 합니다.

    수성-금성-지구-화성을 통틀어 '지구형 행성'이라고 합니다. :)

    목성 목성은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으로 태양에서 5번째로 가까운 거리에 있습니다.목성형(또는 가스형) 행성을 대표하는 행성입니다.

    목성의 위성은 1610년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가니메데를 처음 발견한 이래 몇 년에 한 번 작은 위성이 발견됩니다.그렇게 계속 발견되면 2019년 3월까지 79개가 리스트가 됐대요목성의 위성 중 가장 큰 4개의 천체를 갈릴레오 위성 혹은 갈릴레오 4대 위성이라고 부릅니다.

    목성은 기체로 이루어진 행성으로, 전체 구성 성분의 약 89%가 수소이고, 약 10%는 헬륨입니다.그 외에도 가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함께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토성 토성은 태양에서 여섯 번째로 가까운 행성입니다. 가장 폭이 넓은 후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토성에서는 소용돌이(Vortex) 혹은 극지역의 육각형(Polar hexagon)으로 알려진 극지역의 대기 흐름이 생기면서 나타나는 현상을 1981년 보이저 탐사선이 처음 관측했습니다.토성은 기체로 이루어진 행성으로, 전체 구성 성분의 약 96.3%가 수소이고, 약 3.2%는 헬륨입니다.목성과 비슷한 대기 구성 성분을 가지고 있지만 목성보다 수소 소비가 많다고 합니다.

    천왕성 천왕성은 태양계 행성 중 태양에서 7번째로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천왕성은 영국의 천문학자 허셜(Frederick William Herschel)에 의해 1781년 3월 13일에 발견되어 그 존재가 알려지게 됩니다.질량으로는 네 번째로 무거운 행성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목성형 행성들처럼 고리를 갖고 있긴 하지만 워낙 얇고 가늘어서 지구상에 있는 가장 큰 천체망원경으로도 쉽게 확인할 수 없습니다.

    해왕성 해왕성은 태양계 행성 중 태양에서 가장 먼 거리에 있는 행성입니다.하지만 질량으로는 세 번째로 무거운 행성이기 때문에 명왕성보다는 무거워요!

    명왕성과 마찬가지로 고리를 감고 있지만 너무 얇기 때문에 지상의 망원경으로는 관측하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다른 목성형 행성들처럼 기체로 구성된 가스형 행성이고체형태의 표면이 없대요!

    목성-토성-천왕성-해왕성은 목성형 행성(=가스형 행성)이라고 합니다.:)

    그럼 행정 크기 순으로 줄을 서면 어떻게 될까요?그 점을 말하자면 각 행성마다 주기와 크기(반경)를 정확히 알아두면 좋아요.수성(Mercury)-공전주기 0.24년-크기(반경)2,440km-태양계 순위 8위

    금성(Vemus)-공전주기 0.62년-크기(반경) 6,052km-태양계 순위 6위

    지구(Earth)-공전주기1년-크기(반경)6,378km-태양계순위5위

    화성(Mars)-공전주기 1.88년-크기(반경) 3,390km-태양계 순위 7위

    목성(Jupiter)-공전주기 11.86년-크기(반경)69,911km-태양계 순위 1위

    토성(Saturn)-공전주기 29.46년-크기(반경) 58,232km-태양계 순위 2위

    천왕성(Uranus)-공전주기 84.02년-크기(반경)25,362km-태양계순위3위

    해왕성(Neptune)-공전주기 164.8년-크기(반경) 24,622km-태양계 순위 4위, 즉 태양계 행성들을 크기 순으로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목성-토성-천왕성-해왕성-지구-금성-화성-수성

    사실 예전에는 명왕성도 행성에 포함돼 함께 배웠거든요.2006년 8월 국제천문연맹(IAU)이 명왕성이 행성이 아니라고 발표하여 현재는 제외되고 퇴출되었다고 합니다.

    명왕성이 행성의 지위를 박탈하게 된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크기가 달만한 것으로 여겨졌던 명왕성이 실은 달 크기의 3분의 2밖에 안 된다는 사실이 밝혀진 2. 다른 행성들은 거의 원에 가까운 궤도로 태양 주위를 돌지만 명왕성의 공전 궤도는 매우 긴 타원모양. 간혹 해왕성의 궤도 안쪽으로 들어가기도 한다.공전궤도면이 다른 행성에 비해 상당히 기울어져 있다.카이퍼 벨트에서 명왕성보다 큰 천체 2003 UB313(미국인들은 '제나'라는 이름까지 붙임)이 발견돼 명왕성의 지위가 흔들렸다.

    명왕성을 계속 행성이라고 부른다면 제나처럼 명왕성보다 큰 천체도 행성이라고 불러야 했기 때문에 많은 천문학자들이 명왕성을 왜소행성으로 분류하기로 결정하게 됩니다.

    그와 동시에 행성에 대한 정의도 새롭게 내리게 됩니다.

    태양 주위를 돌면서 충분히 큰 질량을 갖고 있어 자체 중력 때문에 모양이 둥글어 자신의 궤도 영역에서 주변의 다른 천체들을 물리친 전체를 행성이라고 부릅니다.위의 두 조건만을 만족시키는 위성 이외의 천체는 왜소행성으로 분류되게 되었으므로 이 점을 참고하여 지구과학 공부를 진행하면 좋을 것입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