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깨충돌증후군(극상근건염) 증상의 원인치료 및 관리 오십견과의 차이 [동탄견치료] 팔 들어올릴 때 어깨 통증 경희청한의원에서 알려주는카테고리 없음 2021. 2. 19. 12:30
평소에는 괜찮은데, 팔을 어깨 위로 들어 올리려고 하면 통증이 있습니까?
팔이 올라가지 않기 때문에 혹시 오십견이 아닐까 하고 걱정하고 계십니까?
오늘은 오십견과 매우 유사하지만, 조금은 다른 질환인 어깨 충돌 증후군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어깨와 상완의 해부학적 구조를 살펴볼까요?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견갑하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4개의 근육은, 견갑골의 각 부위에서 기시해, 상완골(상완골)의 결절에 붙습니다.
팔을 위로 들어올리는 외전운동을 주로 담당합니다.
따라서 팔을 들어올리면 극상근과 견봉의 마찰이 빈번하게 발생하는데,
이로 인해 견봉 아래 점액낭에 염증이 생기거나 힘줄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통증질환을 어깨충돌증후군 또는 극상근건염이라고 부릅니다.견다짐 증후군의 증상
어깨 앞쪽과 바깥쪽의 통증입니다.
어깨를 완전히 들어올리거나 움직이지 않을 때는 통증이 거의 없는 것도 특이적입니다.
어깨를 회전할 때 어깨 막대기 주변에서 알력 소리가 들리거나
통증이 있는 어깨를 아래에 깔고 누우면 통증이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오십견과는 어떤 점이 다른가요?오십견은 만성적인 어깨 통증과 어깨의 운동범위 제한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견관절의 퇴행성 변화에 의해 연부조직이 구축되거나 주변 구조물과 유착되어 발생합니다.
오십견의 원통형 정밀도가 더욱 강하여
어깨충돌증후군은 스스로 힘을 주어 팔을 들어올리는 능동운동시 통증이 발생하며,
다른 한쪽 팔이나 다른 사람의 힘을 이용해 팔을 들어올리는 수동운동 시에는 통증 정도가 적은 반면,
오십견은 능동 운동과 수동 운동 모두에서 통증을 일으키는 차이가 있습니다.어깨 충돌 증후군의 원인 어깨 충돌 증후군은 견봉과 힘줄의 마찰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 때문에 평소 팔을 높이 드는 동작을 많이 하는 직업군에서 (배드민턴 선수, 수납정리 등)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견갑골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견봉에 골시가 생기는 등 견봉과 상완골의 공간이 좁아지는 경우도 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NEER TEST (이학적 검사)
바로 NEER TEST입니다.
그림과 같이 엄지손가락을 아래로 향하도록 팔을 내밀어 회전시킨 후 위로 들어 올립니다.
이때 검사자는 피검사자의 어깨가 들어올려지지 않도록 잡습니다.
검사에서 강한 통증이 나타난다면 어깨 충돌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경희청한의원의 치료
***치료방법은 환자의 상태와 의료진의 판단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의료법에 따라 치료 효과를 보장하지 않습니다.***문의및 방문안내 경희푸른한의원은 동탄순환대로 685동탄메디피아 건물 3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11자 상가 롯데리아 건물)
Contact us.TEL : 031-376-2229 카톡 : 경희청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