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증상이 나타난다면? 손목터널증후군저림카테고리 없음 2021. 2. 13. 15:53
손목터널증후군이 저리는 증상이 나타나면?회사원 A 씨는 평소처럼 일하는 동안 엄지손가락부터 약손가락까지 저리는 증상을 보였습니다. 처음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손에 쥐가 난 줄 알고 주먹을 쥐었다 폈다를 반복하며 저림이 사라지기를 기다렸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손가락은 물론 손바닥까지 저리게 되고, 어느 순간부터는 손이 굳어지면서 부어오른 느낌이 듭니다. 늦은 시간까지 일을 하고 집에 돌아와 자면 손에서 느껴지는 저림 때문에 잠에서 깨어나기까지 해서 A씨는 병원을 찾았습니다. 저림이 반복되는 자신의 상태를 떠올려, 어떤 질환에 걸려 있는 것일까요? 걱정하고 있던 A 씨는 손목 터널 증후군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질환 증상을 토대로 한 허구적 이야기입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이라고 하는 것은, 다른 이름은 수근관 증후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근관은 손목 앞의 피부 조직 아래에 손목을 구성하는 뼈와 인대에 의해 형성된 작은 통로입니다. 손목에는 두 개의 신경이 지나갑니다. 그 중 하나가 정중신경(median nerve)입니다. 이 신경이 눌려서 나타나는 질환이 손목 터널 증후군입니다. 무리하게 일을 해서 손목이 아파졌을 때 손목 터널 증후군이 아닐까 의심합니다. 하지만 이름과 달리 이 병은 손목이 아픈 병이 아닙니다. 주로 손가락이 저리는 질환이에요. 정확한 증상으로는 엄지손가락부터 약지, 손바닥이 저리는데, 수면 중 손이 저리다가 깨어나 1분 정도 흔들면 상태가 호전됩니다. 손이 굳어 부어있는 느낌이 들거나 심하면 엄지 근육의 쇠약, 위축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손목 터널 증후군이 발병하게 되는 원인을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업적으로 컴퓨터 자판을 많이 사용하는 직장인, 잘못된 습관 등 반복적으로 손목을 구부리고 펴는 행동을 하는 사람들에게서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타 비만, 당뇨, 류마티스관절염, 갑상선 기능 이상이 있을 때 이 질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손목터널증후군은일이나생활습관으로생길수도있지만최근스마트폰을오래사용하거나양육이나기사노동을하는주부들에게도발명되는경우가많아지고있습니다. 그렇다면 만약 내가 겪고 있는 통증의 원인이 손목터널증후군이 아닐까. 생각할 수도 있어요. 그럴 때 손목 터널 증후군의 자가 진단법으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손등을 모아서 아래로 접어 1분간 유지하는 것입니다. 만약 손이 저리거나 통증을 느끼거나 한다면 손목 터널 증후군을 의심해야 합니다. 그러나 자가진단법은 어디까지나 의심의 계기를 만들어 줄 뿐이며, 정확한 진단은 병원에서의 정밀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을 치료하는 방법은? 그렇다면 저린 증상과 통증을 겪을 수 있는 손목터널증후군. 흔히 관절 통증을 느끼면 수술을 해야 할까. 걱정될 것 같아요. 이 질환은 초기 물리치료, 약물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등을 할 수 있으며 보조기 착용을 통해 움직임을 제한하기만 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치료를 하고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수술적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손목 터널 증후군의 비수술적 요법에 대해서 조사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인대강화주사 : 인체에 무해하고 인대보다 삼투압이 높은 물질을 주입하여 인대를 새롭게 재생시키는 치료법입니다.
관절도수 치료:관절 주위의 근육과 인대를 손으로 교정하여 관절 주위의 부종을 제거하고 통증을 완화하여 기능을 회복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운동 도수 치료:재활치료와 자가운동요법으로 몸의 긴장을 풀어주고 심부근육을 강화시켜 자세를 교정하여 통증을 완화하는 치료법입니다.
인대강화주사가 약해진 인대를 튼튼히 하고 운동기능을 회복시켜 만성통증의 원인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일시적인 통증 억제 주사와는 다릅니다. 주사기로 치료하기 때문에 시술이 비교적 용이합니다. 입원이나 마취가 필요 없고, 시술 흔적도 거의 남지 않기 때문에 치료 부담이 낮습니다. 인대, 근육, 힘줄에 직접 재생을 유도하기 때문에 다양한 통증에 도움이 됩니다. 관절 도수치료 어깨, 팔꿈치, 손목, 무릎, 발목 관절통에 효과가 있으며 통증이 있는 부위의 관절을 부드럽게 움직여 관절의 운동범위를 회복시켜 줍니다. 또한 관절 주위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인대를 자극하여 관절의 기능을 정상화시킵니다. 관절도 수치료를 받으면 관절의 가동범위가 증가하여 혈액순환이 개선되고 부종이 줄어 통증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운동 도수 치료자가 운동 요법: 손목의 움직임을 증진하기 위한 기구 운동, 손가락 굽힘 스트레칭을 위한 밴드 운동, 손가락 굽힘 스트레칭을 위한 벽에서의 체중 이동 운동, 손바닥 부위의 저림을 완화하기 위한 정중신경 스트레칭(medianerve) 등이 있습니다. 고도 테이핑 터널 증후군 치료 후 부득이한 상황에서 손목에 무리를 줘서 손목이 저리고 잠이 잘 오지 않을 때 도움을 받는 테이핑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테이핑 TIP
테이핑에 필요한 테이프는 손가락을 끼우므로 손목 길이보다 길게 잘라 준비해야 합니다.테이프가 있으면 마름모꼴로 잘라 준비하세요. - 근육을 펴기 위해 손목을 뻗은 상태에서 손가락을 끼웁니다.- 붙일 때 '근육을 지나간다'는 느낌으로 붙입니다.- 손목 아래쪽을 누르지 못하게 다른 테이프로 손목을 감쌉니다. 리스트 테이핑 방법에 대해 한층 더 자세하게 조사하고 싶은 경우는, 아래의 영상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테이핑 방법은 통증 및 저림 증상에 도움이 되지만,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는 반드시 병원에서 정밀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오늘은 손목터널증후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컴퓨터를 하고있는 회사원을 비롯해 거의 손목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용이 많아지는 것 만큼 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질환은 초기에 진단받고 치료를 시작하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손목 통증, 저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가볍게 지나칠 수 있으며 이는 더 큰 증상을 초래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손가락이나 손바닥 저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자가진단법으로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지체하지 말고 신속하게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505 손목터널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